All MENU

SNS

웰키즈아토피피부센터피부질환

사마귀

WART

사마귀란?

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보통사마귀 인유두종바이러스 2,4,27,29 형
손발바닥 사마귀 1형 그위에 2,4,27,29형(보통사마귀)에 의해서도 발생
편평사마귀 3,10,28,49 형
음부, 뾰족콘딜로마 6,11,16,18,31,33-35,39 등

SYMPTOM

증상

바이러스성 이기 때문에 노출이 잦은 손발에 생길 뿐 아니라 전신에 나타 납니다.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하는 손, 발등에 딱딱하게 구진형태로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사마귀를 심상성 사마귀 혹은 보통 사마귀 라고 합니다.

보통사마귀

보통사마귀는 주로 5-20세 사이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사마귀로, 표면이 거칠거칠하고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 손톱 뿐 아니라 얼굴, 입술 등에 생깁니다. 하얀각질이 동반되고 튀어나와 있어서 손이 가기 쉽습니다. 그러나 만지면 바이러스가 옮겨져 다른 부위에 발생할 수도있습니다.

편평사마귀

표면이 편평하고 정상피부보다 조금 솟아있는 1~4mm 크기로 나타나는 사마귀로, 각질이 거의 없고 살색이나 갈색을 띄어서 작은 점이나 잡티로 혼동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기간 치료를 받지 않아 주변 부위로 번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마귀와 티눈

사마귀와 티눈을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티눈은 지속적으로 물리적 압박이 가해져서 피부가 두터워진 것으로 전염성이 없습니다.

사마귀 티눈
피부또는 점막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지속적인 압박으로 피부에 핵이 생기면서 발생
혈관 응고로 검은 점들이 보이면 사마귀일 가능성 높음
표면이 거침
원뿔모양의 핵이 존재
표면이 매끈함
어느부위에나 발생 할 수있음
손발바닥이 가장 흔함
발가락, 발바닥등 압력을 많이 받는 부위에 생김
양쪽에서 누를 때 통증이 있음 두터워진 부위로 인해 눌려서 통증이 있을수 있음, 수직으로 누를 경우 통증
전염성 있음 전염성 없음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면 저절로 없어질수 있음.
만지거나 손톱깍기 등으로 깍아내면 병변이 더 넓어지고 번질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치료후에도 반복적으로 생길수 있으니 피부가 최대한 마찰이나 압력이 받지 않게 주의해야한다.